기본정보
- 운영시간 : 09:00~ 18:00 /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무
- 주차요금 : 주차료는 3,000원입니다.
입장료 할인정보
동굴 입장료는 성인 10,000원 / 청소년 5,000원 / 어린이 3,000원 / 만65세이상 3,000원 입니다.
<할인정보 >
면제 : 만3세 미만 유아 / 장애인, 심한 장애인과 동행한 보호자1명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참전유공자 / 광명시 다자녀(2인이상) /
50%할인 : 광명시 외 3자녀 / 시흥,부천,화성,안산,평택,김포 시민 / 광명동굴 상생할인점 방문객
상생할인점 확인 : https://www.gm.go.kr/cv/user/bbs/BD_selectBbsList.do?q_bbsCode=2384
20% 할인 : 광명시 외 2자녀
역사적 아픔에서 테마파크로 변신
광명동굴은 1912년 일제강점기에 금, 은, 구리, 아연 등 다양한 금속을 수탈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1972년, 약 60년간의 채굴 활동 끝에 광산은 폐쇄되었습니다. 이후 새우젓 창고로 쓰이다가 2011년부터 동굴 테마파크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의 흔적을 보존하면서도 현대적인 요소를 더하여, 역사 교육과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주요 볼거리
빛의 미디어 아트: 동굴 내부의 화려한 조명과 미디어 아트 전시가 어둠 속에서 펼쳐져 감탄을 자아냅니다. 빛과 어둠의 대비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광경은 정말 눈부십니다.
황금길 : 금·은·동을 채굴하던 광명동굴의 역사를 담고 있는 '황금길'은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금을 보고 있는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동굴 아쿠아월드: 동굴 내에는 자연적인 환경을 활용한 수족관이 설치되어 있으며,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로봇 물고기는 아이들이 정말 좋아했습니다.
근대역사관 : 일제강점기 동안 강제 징용과 자원 수탈의 역사를 보여주며 당시 광부들의 고된 노동을 재현해 놔서 정말 마음아픈 곳이였습니다.
동굴 지하세계 탐험: 광부들이 광석을 채굴하기 위해 오르내리던 통로로, 경사가 상당히 가파랍니다. 지하세계에서는 동굴 지하 호수와 영화 '반지의 제왕'을 만든 뉴질랜드 웨타워크숍이 제작한 국내 최대의 용을 볼 수 있습니다.
와인동굴: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와인 구매도 가능합니다. 와인동굴 옆에는 자판기와 휴식 공간이 있어 음료와 간식을 먹고 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먹거리
노천카페에서는 다양한 간단한 먹거리가 있습니다. 시원한 커피와 음료,핫도그, 컵라면, 만두, 치킨 등이 있었습니다. 간단히 허기를 달래기에 적당했습니다.
푸드코트에는 다양한 음식이 있지는 않지만, 돈가스, 우동, 라면, 만두 등을 먹을 수 있습니다.
주변 가볼만한 곳
첫 번째는 광명동굴 근처에 있는 밤일마을로, 다양한 맛집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요리가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은 곳입니다.
두번째는 도덕산 캠핑장 근처에 위치한 하안 어린이 체험 놀이터로 아이들에게 좋아하는 야외 숲놀이터입니다. 입장료가 무료인 이 곳에서는 짚라인을 타며 스릴을 즐기고, 모래놀이, 미끄럼틀과 트램폴린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까지는 즐겁게 놀 수 있는 곳입니다.
마지막은 경기도 3대 시장으로 유명한 광명시장입니다. 광명시장은 다양하고 저렴한 먹거리로 가득한 곳입니다. 이 곳의 명물인 칼국수는 쫄깃한 면발과 깊은 맛의 육수로 가성비 좋은 메뉴입니다. 또한, 바삭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닭강정과 건강에 좋은 클로렐라를 넣어 만든 독특한 클로렐라 버거도 인기있는 메뉴입니다.
광명동굴은 사계절 내내 쾌적한 온도를 유지해 언제 방문해도 좋은 곳이었으며, 역사적인 의미와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활동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근에는 맛집이 가득한 밤일마을과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하안 어린이 체험 놀이터, 그리고 광명시장이 있어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좋았습니다.